실리콘밸리 신흥 중심지 美 리버사이드시와 손 잡는다

성남시가 실리콘밸리의 신흥 중심지로 부상하는 미국 리버사이드시와 우호 교류 협력을 추진한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지난달 28일 오후, 방한 중인 패트리샤 록 도슨 리버사이드시장의 긴급 제안으로 만난 회동에서 도슨 시장의 우호 교류 제안을 받고, “한국의 실리콘 밸리  성남시와  실리콘밸리의 신흥 중심 도시로 부상하는 리버사이드시가  상호교류와 협력을 하면 ICT(정보 통신 기술) 기반의 4차 산업혁명 분야에서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보게 될 것”이라며 말했다.

이날 양 시장의 만남은 예정에 없던 도슨 시장의 긴급 회동 제안으로 이루어졌다. 도슨 시장이 성남시가 핵심사업으로 시스템 반도체와 AI·자율주행, 바이오헬스 등 첨단 산업과 특화된 여건을 토대로 ‘대한민국 4차산업 특별도시’를 추진 중이라는 얘기를 듣고 지난달 28일 오후 늦게 긴급하게 제안하여 마련됐다. 이날 미국 도슨 시장 일행은 만찬 후, 신 시장의 안내로 분당과 판교의 테크노밸리도 둘러봤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있는 리버사이드시는 인구 약 31만 명의 중소도시로 부품산업과 제조업이 주력 산업이다. 최근 들어 실리콘밸리 중심지인 산호세의 일부 기업들이 리버사이드시로 이전 또는 이전을 추진하면서 리버사이드시는 실리콘밸리의 신흥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 서울시 강남구와 자매결연을 맺고 있다.

신 시장은 “지난달 25미국 캘리포니아 오렌지카운티의 플러튼시와 자매결연 협약에 이어 리버사이드시와 교류 협력이 추진되면, 분당과 판교를 중심으로 하는 4차산업 특별도시사업 추진은 더욱 탄력을 받고 미국에서 성남시의 위상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 자료>

문의: 행정지원과 총무팀 박청은 주무관 031-729-2246

최신뉴스

등록번호 : 경기 아52828 | 등록일 : 2021년 04월 02일  발행᛫편집인 : 김혜숙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혜숙

이메일 : kgnambu@naver.com  주소 : 우)16311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송정로 76번길 45 경기남부뉴스  전화 : 031-244-8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