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에도 안양시 가족센터(센터장 오연주)는 2022년에 이어 대림대학교 HiVE 사업의 일환으로 안양시 관내에 있는 다문화가족 대상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
2022년에 11주에 걸쳐서 다문화가족 10가족 20명을 대상으로 자녀진로검사 지원, 4차산업 주제로 아두이노 코딩, XR 체험을 제공하고 또한 스포츠 주제로 실내 암벽 등반 프로그램도 제공하였다. 이를 통해 결혼이주여성이 자녀의 진로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다양한 영역을 체험함으로써 상호 간의 긍정적인 면에 기여했다. 프로그램 참여자 A씨는 “지역사회 내 대학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줌으로써 자녀가 선호하는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나눠볼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다”고 밝혔다.
2023년도에도 역시 다양한 분야의 진로 체험 가족학교를 기획하고 있으며 이에 오연주 센터장은 “앞으로도 결혼이민자와 자녀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진로 프로그램을 대림대학교와 연계하여 제공하며 자녀들의 성장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대림대학교는 2022년부터 안양시와 함께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에 선정되어 지역과 대학의 지속가능성 향상을 지향하는 사업을 추진하여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사회에 이바지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