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민수·국중범 도의원, 경기도작은도서관협의회와 간담회 개최

– 경기도내 약 1,880여 개 작은도서관 설립돼 있어
– 생활밀착형 독서문화의 공간…도민위해 지원 모색할 것
 

 

장민수·국중범 도의원, 경기도작은도서관협의회와 간담회 개최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장민수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은 경기도 작은도서관에 대한 현안을 청취하고 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1월 30일 14시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회의실에서 경기도작은도서관협의회와 함께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간담회에는 국중범 의원(더불어민주당, 성남4)과 경기도 도서관정책과 등이 참석했다.

작은도서관은 주민의 참여와 자치를 기반으로 자율적 독서문화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경기도에는 약 1880여 개가 있다. 이에 경기도는 생활밀착형 작은도서관 조성 및 지역사회 내 역할 강화를 위한 운영 활성화 등 여러 사업을 통해 작은도서관을 지원하고 있다.

간담회를 주최한 장민수 의원은 “작은도서관은 지역주민 생활권 내에 위치해 누구나 가깝고 편리하게 지식정보 및 독서문화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조성되었고, 지역사회의 소통 공간으로서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오늘 간담회는 이러한 작은도서관의 현안을 듣고, 경기도의회가 작은도서관 활성화를 위해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취지를 밝혔다.

경기도작은도서관협의회는 “경기도의 작은도서관에 대한 각종 지원에 대해 감사드린다. 경기도는 운영비나 사업 측면에서 서울시 등 타 지자체에 비해 지원을 다방면으로 해주고 있어 작은도서관 운영에 큰 힘이 되고 있다. 그럼에도 배움과 자치 기반 마련 등 작은도서관이 지역에서 가지는 중요성에 비해 지원이 부족해 도서관 운영에 있어 여러 어려움이 많다”며 운영 보조금, 협력 멘토링 지원 사업 등의 확대를 요청했다.

이에 국중범 의원은 “작은도서관 지원을 위해 경기도에서 여러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작은도서관 활성화를 위해 참여할 수 있는 공모사업을 늘리고, 작은도서관의 자원활동가들이 봉사 시간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아 추후에 활용할 수 있도록 경기도와 함께 고민하겠다. 아울러 경기도작은도서관지원센터 설립을 계속 제안해온 만큼 추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장민수 의원은 “간담회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들을 수 있어서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작은도서관은 생활밀착형 독서문화의 중심지이자 다양한 문화프로그램 및 자치의 공간인데 이를 강화하기 위해 각종 지원이 필요한 만큼 오늘 나온 제안들이 실제 사업에 반영되어 작은도서관 진흥에 실질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정책을 모색하겠다”고 답했다.  

최신뉴스

등록번호 : 경기 아52828 | 등록일 : 2021년 04월 02일  발행᛫편집인 : 김혜숙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혜숙

이메일 : kgnambu@naver.com  주소 : 우)16311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송정로 76번길 45 경기남부뉴스  전화 : 031-244-8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