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작년 경기남부뉴스는 수능으로 한창인 시기 특별한 고등학교를 취재한 적이 있다.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장안로 496번길 88 (이목동)에 위치한 계명고등학교로 요즘 보기 드문 야간과정이 있는 학교였다.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인 계명고는 학생반과 성인반을 운영 중이다. 학령기를 놓친 이들이 학업의 꿈을 이어갈 수 있도록 교육하는 성인반에 들렀었는데 깜깜한 밤까지 학습의 열의가 대단했었다.
기자가 취재했던 학습자는 우연히 자동차로 지나가다 학교에 붙은 현수막을 보고 “이거다!” ‘집과 이렇게 가까운 곳에 학교가 있었는데 왜 몰랐지?’라며 바로 학교에 진학했다고 말했다. 또 어떤 학습자는 주변 지인을 통해 학교를 알았고 1시간 거리를 통학하는 60대 후반 자영업자로 바쁜 삶을 살지만 고등학교 졸업장을 손에 쥘 수 있다는 것이 너무도 행복하다고 말했다.
졸업장뿐만 아니라 학교 교실에서 졸기도 하고 선생님 질문에 고개를 갸웃하는 것 등 하나하나가 소중한 시간으로 남는다. 신규학생을 모집하기 위해 교사진은 수업 외에도 전단지를 만들고 중학교나 지역에 직접 배포한다고 했던 기억이 났다.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계명고등학교가 성인반(주/야간) 학생을 지금도 모집한다. 수업료, 급식비 완전 무료로 중식을 무료로 제공한다. 검정고시 없이 2년 과정의 수업으로 고등학교 졸업장을 획득한다. 당연히 대학진학이 가능하다.
성균관대역에서 10분거리이며 상담문의는 031)258-0231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