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안중보건지소는 평택소방서와 협력하여 어린이 재난안전교육으로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오는 9월 4일부터 11월 30일까지 4개 초등학교에서 진행한다.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은 재난 사고에 취약한 어린이를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실습을 통해 응급상황 대처 능력을 강화하고자 마련된 교육이다. 이 교육은 평택소방서 소속 의용소방대원들이 참여하여 신속한 응급처치 교육뿐만 아니라 자동제세동기와 실습 마네킹을 이용한 심폐소생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다음 심폐소생술(CPR)의 순서로는 1. 확인: 양쪽 어깨 두드리기 + 큰 소리로 괜찮은지 의식확인 2. 신고: 119 신고 > 주변에 심장 전기충격기(AED)요청 > 호흡확인(10초 이내) 3. 압박: 30회 가슴압박 (분당 100~120회 속도/5cm 깊이), 복장뼈 아래쪽 1/2 지점, 4: 호흡: 2회 인공호흡(이마 젖히고 코 잡기/호흡 중간에는 코 잡은 손 놓기) 단, 인공호흡은 교육을 받았고 시행의지가 있다면 실시 → 가슴압박 30회 + 인공호흡 2회 반복(환자가 의식을 찾을 때까지)가 있다.
심폐소생술(CPR)의 압박 위치 및 방법은 가슴 압박 위치에서 두손을 겹쳐 손 뒤꿈치로 압박을 준다.
다음 자동 심장충격기(AED)순서로는 1. 전원켜고 패드부착: 전원켜기 + 상의를 벗긴 후 안내에 따라 패드 부착 (물기가 있는 경우 물기 제거) 2. 심장리듬 자동분석: “모두 물러나세요” 소리치기 > 환자접촉 금지 3. 심장 전기충격: “모두 물러나세요” 소리치기 > 환자접촉 금지 > 충격버튼 누르기 4. 심폐소생술 재시행: 지체없이 가슴압박 실시 > 심폐소생술(CPR) 5주기와 심장충격기(AED)반복한다.
현재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 참여기관을 모집 중이며, 서부지역 초등학교 4개교에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교육은 건강증진학교로 지정된 학교에 우선 신청기회를 주어 향후 건강증진학교 사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학교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을 점차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안중보건지소 심폐소생술교육 담당자는 “이번 심폐소생술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안전의식과 대응능력을 높이고, 효과가 지역사회로까지 확대되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