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시장 신상진)가 오는 21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모란민속 5일장 부지에서 시민이 만드는 5일장 ‘모두모여모란’을 개최한다.

시민이 만드는 5일장 모두모여모란 포스터

시는 기존의 ‘모란민속5일장축제’를 다양한 사람이 참여하는 ‘모두모여모란’으로 새롭게 기획해 모란상권 활성화의 대표 콘텐츠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모란민속시장은 성남에서 개설되는 전통시장이다. 성남뿐만 아니라 수도권에서 거의 유일하게 정기시장의 형태로 장이 서고 있으며, 전국적인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모란민속시장은 13개의 구획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화훼부터 잡곡과 약초, 생선, 먹을거리, 채소 등 없는 것이 없다고 할 정도로 다양한 물품들을 판매되고 있다.

이번 축제에서는 가족 벼룩시장 및 수공예 마켓 셀러 100개 팀과 가천대학교 회화·조소과 학생으로 구성된 아트페어 셀러 16개 팀, 모란시장 먹거리 상인 30개 팀이 참여하는 대규모 플리마켓이 운영된다. 문화 예술 공연, 전통 먹거리 만들기, 전통놀이 체험, 스탬프투어 등 다양한 시민참여형 행사도 준비된다.

‘모두모여모란’은 모란상권 활성화를 위해 성남시에서 새롭게 기획한 축제로, 시민과 학생이 직접 상인으로 참여해 60년 전통의 모란민속5일장을 진행한다.

아울러 모란민속5일장, 모란기름시장, 모란종합시장, 모란가축시장 4개 시장의 특성을 담은 비빔밥 퍼포먼스와 시식행사를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축제가 진행되는 장소인 모란시장의 ‘모란’이라는 이름은 한국전쟁 때 홀어머니를 평양에 두고 남쪽으로 내려온 육군 대령 김창숙과 관련된 일화에서 유래했다. 성남이 도시로 성장하는 데 큰 역할을 했던 김창숙은 마을 이름에 어머니가 있는 평양을 상징하는 모란이라는 이름을 붙였고, 시장 이름도 여기에서 유래했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성남시 원도심의 핵심 축인 모란상권 활성화를 위해 이번 모두모여모란 축제를 준비했다”며, “모두 오셔서 전통시장의 매력을 현장에서 흠뻑 느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모두모여모란’ 행사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 및 셀러 참가 신청은 성남시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최신뉴스

등록번호 : 경기 아52828 | 등록일 : 2021년 04월 02일  발행᛫편집인 : 김혜숙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혜숙

이메일 : kgnambu@naver.com  주소 : 우)16311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송정로 76번길 45 경기남부뉴스  전화 : 031-244-8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