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안녕을 위한 대화를 이어가다

모두의 안녕을 위한 시민 공론장 (사진1)

“기후위기로 인한 변화는 이제 일상에서 느낄 수 있어요. 이런 문제에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 안성시 차원에서도 함께 목표를 세워야 해요!”

“안성시가 자살률과 시민과 기관이 해야할 역할에 대해 집담회에서 알게 되었어요. 공동체를 더욱 활성화하여 서로 보듬어 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시민들의 목소리로 안성의 다양한 의제를 얘기해보는 공론장이 마무리되었다. 안성시는 지난 12월 6일(수), 공익활동지원센터에서 ‘모두의 안녕을 위한 시민 공론장’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보라 안성시장, 최혜영 국회의원 등 60여명의 시민들이 참석했으며, 특히 관내 독립서점인 ‘다즐링북스’가 주관한 행사로, 민간이 주도하고 시민활동통합지원단이 협력하는 방식으로 기획·운영되었다.

모두의 안녕을 위한 시민 공론장 (사진2)

올해 2회째 맞이하는 공론장 주제는 ‘기후위기, 공동체 활성화, 자살 문제’였다. 주제가 무거운 만큼 시민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이해를 돕고자 총 4회에 걸쳐 전문자 발제, 퍼실리테이션을 통한 연인원 120여명의 시민들이 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도출했다. 이를 통해 공론장 당일은 사전 집담회에서 나온 시민들의 의견을 더해 다양하고 상세한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등 행사의 완성도를 더했다.

이 행사는 민관협력형으로 민간이 주제를 도출하고 시민 기획단이 해당 주제와 관련된 학습, 공론 세부주제 도출, 행사 당일 발표를 맡아 운영했다. 공론 테이블의 퍼실리테이터 역시 시민활동통합지원단에서 양성된 지역의 퍼실리테이터들이 활동했다.

김보라 안성시장은 “대학생부터 어르신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시민과 공무원이 함께 하는 공론장의 의미가 크다”며 “오늘 제안된 의견은 시정에 잘 반영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 사업은 행정안전부 지역공동체 시설활성화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진행되었다. 향후 도출된 결과는 카드뉴스 등을 제작하여 시민들에게 배포할 예정이다.

최신뉴스

등록번호 : 경기 아52828 | 등록일 : 2021년 04월 02일  발행᛫편집인 : 김혜숙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혜숙

이메일 : kgnambu@naver.com  주소 : 우)16311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송정로 76번길 45 경기남부뉴스  전화 : 031-244-8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