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뉴 라이프를 위해! ‘슬기로운 귀어생활’

미래 어업인의 안정적인 어촌 정착을 돕기 위한 교육기관인 경기도 귀어(歸漁)학교가 25일 2024년 1기 입교식을 열고 5주 동안의 교육 과정을 시작했다.

경기도 귀어학교는 귀어귀촌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 기관으로, 귀어희망자나 재촌비어업인을 대상으로 어촌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과 이론 등 교육과정들을 배우는 어업교육 학교다.  교육 기간동안 숙식은 무상으로 제공되며, 어선어업·양식어업 등 귀어 준비에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학교들은 귀어귀촌에 도움이 되는 교육, 상담, 현장 체험 등을 제공함으로써 귀촌을 원활하게 이끌어 나가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올해부터 교육기간을 기존 4주에서 5주로 늘려 자격증 취득 과정인 5주차에는 해양수산 관련 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교육생에게 귀어학교 생활관을 무료로 개방해 안정적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귀어학교 입교식 1기

경기도 귀어학교 1기 교육생은 16명이 선발됐으며, 선발된 교육생들은 경기 9(56%), 서울 3(19%), 인천 2(13%), 경남 1(6%), 부산 1(6%) 순으로 수도권 거주자(88%)가 많았다.

1기 교육생들은 5주간 합숙하며 어선어업·양식어업 등 귀어에 필요한 이론교육(1주)과 실제로 어촌에 거주하며 실무를 배우는 현장실습(2주), 귀어 준비에 필요한 교육(1주), 해양수산 관련 자격증 취득 교육(1주)을 받게 된다.

특히, 2주간 진행되는 현장실습 교육은 어선어업, 양식어업 등 교육생들이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정을 제공해 교육생 본인에게 적합한 업종이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된다.

귀어 교육 4주 차에는 어선 자가정비 교육 외에도 지게차 및 카고크레인 조작법 등 어업 외에 어촌 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과정을 편성해 교육생들이 안정적으로 어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교육 수료자에게 자격증 취득과정 교육 취득비용 일부를 지원받을 수 있는 혜택도 제공할 계획이다.

올해부터는 환경정화활동이라는 교육과정을 편성해 도-시군 및 귀어학교 교육생인 예비어업인과 어업인이 해안가 쓰레기 수거를 함께하며 깨끗한 경기바다 이미지 인식 제고와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일깨우도록 했다.

공정식 도 농수산생명과학국장은 “귀어를 희망하는 많은 분들이 안정적으로 어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며, 고령화 및 인구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촌지역이 젊고 유능한 인재들의 귀어로 이어져 활력 넘치고 생동감 있는 경기어촌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2022년도 10월에 개교한 경기도 귀어학교는 현재까지 총 66명의 수료생을 배출했으며, 이 중 15명(23%)이 귀어했다.

최신뉴스

등록번호 : 경기 아52828 | 등록일 : 2021년 04월 02일  발행᛫편집인 : 김혜숙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혜숙

이메일 : kgnambu@naver.com  주소 : 우)16311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송정로 76번길 45 경기남부뉴스  전화 : 031-244-8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