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에게 고통주는 악플? No!, 용기를 주는 선플? Yes!

성남시는 3월 26일 선플재단과 ‘선플운동 실천협약’을 맺고, 인터넷 윤리·문화 선진화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신상진 성남시장(오른쪽)과 민병철 선플재단 이사장이 ‘선플운동 실천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이날 오전 11시 30분 시청 4층 상황실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신상진 성남시장과 민병철 선플재단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선플 운동이란 사람들에게 큰 고통과 피해를 주는 악성댓글(악플) 대신 격려와 용기를 희망을 주는 착한 댓글, 즉 선플을 달아 주자는 운동이며, 생명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생명운동인 동시에 발고 아름다운 언어 사용을 통해 생각과 행동을 바꾸는 사이버시대의 정신문화 운동이다.

선플달기운동을 통해 인터넷 이용자들에게 건전한 비판이 아닌 근거없는 악플이 당사자들에게 얼마나 큰 고통과 피해를 주는지를 인식하게 함은 물로 낭름다운 인터넷 문화, 아름다운 사회를 가꾸어 나가자는 것이 이 운동의 취지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성남시와 선플재단은 ▲소통, 화합, 치유를 주 내용으로 하는 선플 운동 확산 ▲사이버 언어폭력 예방을 위한 선플 인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을 추진하며, 그 밖에 홍보 등 각종 사업은 실무협의를 통해 결정하기로 했다.

성남시는 3월 26일 시청 상황실에서 신상진 성남시장과 민병철 선플재단 이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선플운동 실천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이 끝난 뒤에는 선플 운동 선언식이 이어졌다.  시청 MZ세대 공무원 대표는 “선한 글과 행동으로 아름답고 행복한 사회를 이룩하는 데 앞장서 나갈 것을 다짐한다”는 내용의 선플 선언문을 낭독했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이번 실천 협약은 난무하는 악성 댓글을 추방하고, 사이버상에서 아름다운 언어 사용을 생활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선플재단은 2007년 선플달기운동본부를 발족해 사이버 폭력 예방, 무료 악플피해 상담, 선플 강사 양성과 교육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최신뉴스

등록번호 : 경기 아52828 | 등록일 : 2021년 04월 02일  발행᛫편집인 : 김혜숙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혜숙

이메일 : kgnambu@naver.com  주소 : 우)16311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송정로 76번길 45 경기남부뉴스  전화 : 031-244-8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