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봤니? 토마토를 품은 김치!

경기도는 광주시와 함께 전통 음식문화 확산과 농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김치와 토마토를 연계한 ‘나만의 김치 만들기 경연대회’를 지난 8일에 개최했다.

나만의 김치를 찾아라 경연대회-퇴촌토마토

이번 대회는 ‘나만의 김치를 알려라’ 지원사업 중 하나로 시군에서 열리는 지역행사와 연계해 지역 농특산물을 주재료로 특색있는 김치를 발굴하고 홍보하기 위해 기획된 행사다. 지난 5월 평택을 시작으로 6월에는 광주에서 14일부터 16일까지 사흘간 토마토를 테마로 한 ‘나만의 김치를 알려라’ 행사가 열린다.

경기도는 사전 참가자 모집과 예선심사를 진행해 총 10명의 본선 참가자를 결정했으며 지난 8일 광주시 농업기술센터 조리교육실에서 퇴촌 토마토를 주제로 경연대회를 진행했다.

나만의 김치를 찾아라 경연대회-퇴촌토마토
나만의 김치를 찾아라 경연대회-퇴촌토마토

강순의 김치 명인을 비롯한 전통식품 전문가 5명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했고 토마토 물김치, 김치를 품은 토마토, 토마토 보석김치, 토마토를 품은 백김치, 토마토단지, 복가득 토마토김치 등 총 6개를 최종 선발했다.

최종 수상자들은 제22회 퇴촌토마토축제 개막식에 참가해 대한민국식품명인 제57호 강순의 명인과 함께하는 김치 아카데미를 오전, 오후 1회씩 총 2회 진행한다. 또 축제 기간 명인이 만든 김치를 직접 맛볼 수 있는 시식회가 진행되며, 도민들이 직접 토마토 김치를 담가볼 수 있는 체험 등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되어 있다.

박종일 경기도 농식품유통과장은 “광주 퇴촌토마토와 연계한 ‘나만의 김치를 알려라’ 경연대회를 통해 전통과 새로움이 공존하는 특색있는 김치를 발굴하고 전통과 새로움을 잇는 좋은 계기가 됐다”며 “하반기에 개최되는 행사 또한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앞으로 하반기 9월 용인, 10월 고양·남양주·가평의 지역 행사와 김치를 연계한 나만의 김치를 알려라 행사를 개최해 김치 전통문화 확산과 도내 농산물 소비를 장려할 계획이다.

최신뉴스

등록번호 : 경기 아52828 | 등록일 : 2021년 04월 02일  발행᛫편집인 : 김혜숙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혜숙

이메일 : kgnambu@naver.com  주소 : 우)16311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송정로 76번길 45 경기남부뉴스  전화 : 031-244-8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