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염미영 사진작가. 전 봉담고등학교 근무, 중등교사 33년 근무 후 퇴직, 각종 사진공모전 입상 다수, 현 한국사진작가협회 수원지부 회원, 현 에듀플룻오케스트라 단원

 

라이트페인팅이란? 라이트 빛의 강도에 따라 노출 시간을 설정하고, 움직이는 빛을 이용해 사진을 촬영하는 작업이며, 즉, 셔터를 열어놓고 조명과 빛을 조정해가며 촬영하는 예술이라 할 수 있다.

[염미영의 포토스토리 21회] 라이트페인팅…2022년 금산 전국사진공모전 동상작 ‘아름다운 동행’. 사진: 염미영, 경기남부뉴스

카메라와 렌즈라는 장비로 사진을 촬영하는 다양한 기법 중에 오늘은 빛을 이용한 ‘라이트페인팅’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성공적인 라이트페인팅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카메라의 셔터 속도, 조리개, ISO 등의 카메라 설정과 노출시간에 대한 꼼꼼한 계획과 사전연습이 필요하다. 또한 촬영을 위한 조명세트, 카메라, 삼각대, 릴리즈 등의 기본 장비가 필수이지만 무엇보다 다년간의 촬영노하우가 있어야 하고 순간순간의 빛을 어떻게 담아내느냐 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본다.

이번에 촬영한 라이트페인팅 작품의 주제는 “아름다운 동행”으로 정하여 연출된 역할에 따라 조명 아래에서 포즈를 취하며 촬영하였다.

사진에서는 보이지 않는 빛의 뒷면에서는 라이트 봉을 시간차를 두며 돌리는 작업도 병행되어야 하는데 이때는 아무나 돌리는 것이 아니고 숙련된 기술이 있어야 가능하고 바로 이때 사진가는 노출된 빛의 시간을 카메라에 담는 것이다.

어둠 속에서도 아름다움을 발하는 라이트페인팅의 멋을 찍는 순간에는 빛이 움직이는 방향에 집중해서 릴리즈를 움켜쥐고 노출시간을 계산하고 있어야 한다. 한마디로 짧은 긴장감의 연속이다.

라이트봉의 움직임과 조명 세팅에 따라 짧게는 5초~15초까지 담아내는 작업을 경험했는데 찍고 난 후의 결과물에 아쉬움이 클 때가 더 많다. 그래도 결과물에 만족하며 즐거운 라이트페인팅 촬영을 마쳤다.

우리는 순간순간의 빛을 만나지만 시간을 정해놓고 사진으로 찍을 수 있다는 매력적인 사실에 신기할 따름이다.

P.S. 위 작품은 2022년도 금산 전국사진공모전에서 ‘아름다운 동행’이라는 제목으로 동상을 수상했다.

최신뉴스

등록번호 : 경기 아52828 | 등록일 : 2021년 04월 02일  발행᛫편집인 : 김혜숙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혜숙

이메일 : kgnambu@naver.com  주소 : 우)16311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송정로 76번길 45 경기남부뉴스  전화 : 031-244-8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