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수원 R&D사이언스파크 조성…성균관대와 상생협약 체결로 서수원 시대 연다

율천동·입북동 주민 대상수원R&D사이언스파크 조성사업설명회 열어
수원시 첨단과학연구도시로 도약
입북동 484번지 일원 352600부지에 조성 계획
-202410R&D사이언스파크 부지 개발제한구역 해제 예정

이재준 수원시장(오른쪽)과 유지범 성균관대 총장이 협약 후 함께하고 있다.

수원시가 성균관대학교와 손잡고 ‘수원R&D사이언스파크’ 조성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수원시와 성균관대는 12월  29일 시청 상황실에서 수원R&D사이언스파크 조성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두 기관은 조성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고, 우수 기업·연구소를 유치하기 위해 협력·지원하기로 했다.

성균관대는 우수한 연구력과 산학협력 역량을 바탕으로 연구개발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우수 인재풀을 연계해 사이언스 파크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수원시는 성균관대의 연구개발 클러스터 조성이 실현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황인국 제2부시장, 성균관대 유지범 총장, 최재붕 부총장, 수원시의회 조미옥 도시환경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재준 시장은 “오늘 협약은 새로운 수원의 시대를 여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성균관대와 협력을 바탕으로 수원R&D사이언스파크를 조성해 수원의 새로운 미래를 열겠다”고 말했다.

유지범 총장은 “미국에 스탠퍼드대학이 있어서 실리콘밸리가 만들어졌는데, 성균관대가R&D사이언스파크를 조성할 때 스탠퍼드대학과 같은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최고의R&D사이언스파크가 조성될 수 있도록 성균관대가 주어진 역할을 충실하게 하겠다”고 밝혔다.

협약식 후 시청 중회의실에서 율천동·입북동 주민들을 대상으로‘수원R&D사이언스파크 조성사업’설명회를 열었다. 이재준 시장이 주민들에게 사업 추진상황을 설명했다.

이재준 시장이 주민설명회에서 ‘수원 R&D 사이언스파크’ 조성 사업을 설명하고 있다.

수원R&D사이언스파크는 권선구 입북동484번지 일원 35만2600㎡부지에 조성할 계획이다. 부지의 87%를 성균관대가 소유하고 있다.

2011년 성균관대가 경기도에 사업을 건의하면서 첫발을 뗀 수원R&D사이언스파크 사업은 2013년 사업추진계획을 수립하고, 2014년 사업계획을 발표한 후, 2016년에 국토교통부에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위한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을 신청하면서 급물살을 탔지만 토지거래 의혹에 대한 검찰수사(무혐의), 감사원 감사(불문)등으로 좌초 위기에 빠지기도 했다.

2021년 국토교통부에 사업신청서를 다시 제출했지만 국토부는 “행정절차를 다시 이행하라”고 회신했고, 민선8기 출범 후 다시 국토부, 성균관대, 경기도와 사업 재추진을 위한 협의를 지속해서 진행했다.

국토부는 “조건(성균관대와 합의)을 이행하면 행정절차를 수행하겠다”고 회신했고,  수원시는 성균관대와 꾸준히 협의한 끝에 이날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재준 시장은 “수원R&D사이언스파크는 반도체, 에너지, 바이오 분야 첨단과학연구소로 채워질 것”이라며“R&D사이언스파크를 발판으로 서수원 시대를 열고, 수원시는 첨단과학연구도시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원시는 국토부에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신청해 2024년 10월까지 R&D사이언스파크 부지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하고, 2025년  7월까지 도시개발구역지정·개발계획 수립을 마칠 계획이다.  2025년 12월까지 실시계획 인가를 완료하고,  2026년 1월에 착공하는 게 목표다.

 

최신뉴스

등록번호 : 경기 아52828 | 등록일 : 2021년 04월 02일  발행᛫편집인 : 김혜숙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혜숙

이메일 : kgnambu@naver.com  주소 : 우)16311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송정로 76번길 45 경기남부뉴스  전화 : 031-244-8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