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영통도서관, MBTI로 맞춤 도서 추천하는 ‘블라인드 북’ 서비스 시작

‘우연한 만남으로 인생 책을 만나다’

수원시 영통도서관이 독특한 독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인다. ‘MBTI 블라인드 북’이라 명명된 이 서비스는 방문객들에게 MBTI 성격 유형에 따라 엄선된 도서를 추천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이 흥미로운 서비스는 도서의 겉표지를 숨겨둔 채, 도서 선택 시 키워드만 제공하여 이용자가 자신의 MBTI 유형에 맞는 책을 블라인드로 선택할 수 있게 했다.

영통도서관 MBTI 블라인드 북

도서관은 매월 초에 새로운 책들로 배치하고 MBTI 블라인드 북은 선착순으로 이용 가능하며, 도서관 데스크에서만 대출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대출 권수에 포함되지 않아, 독서를 더욱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영통도서관 관계자는 “MBTI 블라인드 북 서비스를 통해 시민들이 다양한 독서 취향을 탐색하고, 새로운 독서에 대한 흥미를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며, “우연한 만남으로 인생 책을 만나는 기쁨을 경험하시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또한, 영통도서관은 MBTI 성격 유형을 주제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MBTI별 추천 도서’와 ‘책 속 인물 심리분석’ 전시뿐만 아니라, ‘도서관에서 이해하는 나’와 ‘MBTI를 통해 내 아이의 기질적 강점 찾기’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방문객들에게 자기 이해와 개발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같은 독창적인 접근법은 독서 문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도서관 이용자들에게 더욱 풍부하고 의미 있는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에서 대중적으로 활용되는MBTIⓇFormM은 93개 문항으로 구성돼 있으며, 4가지 선호 지표를 토대로 16가지 선호유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검사 시간은 약 15~25분이다. MBTIⓇFormQ는 144개 문항으로 구성돼 있으며, 16가지 선호유형뿐만 아니라, 지표별 5개씩 총 20개의 다면 척도를 통해 같은 유형임에도 다양한 개인특성이 있음을 나타내 주고 있다. 검사 시간은 약 25~35분이다. CATi는 51개 문항으로 구성돼 있으며,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적용할 수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 선호유형 검사다. 검사 시간은 약 10~15분이 소요된다.

 

 

 

 

 

최신뉴스

등록번호 : 경기 아52828 | 등록일 : 2021년 04월 02일  발행᛫편집인 : 김혜숙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혜숙

이메일 : kgnambu@naver.com  주소 : 우)16311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송정로 76번길 45 경기남부뉴스  전화 : 031-244-8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