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의회 문체위, 글로벌평생학습관 등 4개소 방문··· 활발한 의정활동 펼쳐

조문경 위원장, 현경환 부위원장 비롯 관계부서 공무원과 함께 동행
수원시 지동, 권선1동 마을리빙랩 사업현장, 글로벌평생학습관, 광교푸른숲도서관

수원특례시의회 문화체육교육위원회, 수원시 글로벌평생학습관 등4개소를 현장방문하고 있다.

수원특례시의회 문화체육교육위원회(위원장 조문경)는 제381회 임시회 기간 중인 29일(월), 수원시 지동, 권선1동 마을리빙랩 사업현장, 글로벌평생학습관, 광교푸른숲도서관을 차례로 방문했다.

이날 현장방문에는 조문경 위원장과 현경환 부위원장을 비롯한 소속 위원들과 관계부서 공무원 등이 함께 동행했다.

먼저 위원회는 지동과 권선1동 마을리빙랩 사업 현장을 방문해 관계부서 공무원과 주민자치회로부터 사업 현황과 올해 계획을 청취하고 현장을 둘러봤다.

지동 단독 주택 밀집 지역에는 음식물 폐기물을 버리는 곳이 일정하지 않아 고양이가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봉투를 찢고 이를 먹는 문제가 발생하여 지동 주민자치회를 중심으로 음식물 폐기물 배출 방법을 개선하는 마을리빙랩 사업‘탄소중립 실천하는 동쪽마을’을 추진하여 지난해 음식물 폐기물RFID개별계량기를 설치하였다.

권선1동 또한, 주민자치회에서 마을리빙랩 사업 ‘푸드업사이클링’을 추진하여 권선1동에 위치한 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버려지는 자원을 업사이클링(Upcycling)해 음식물 처리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만든 제품을 공유냉장고 등을 이용해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과 함께 나누는 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이어 위원회는 수원시 글로벌평생학습관에 방문하여 주요사업 현황을 청취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2011년에 개관한 글로벌평생학습관은 작년까지 위탁 운영하였으나 올해부터 수원시 직영 운영체제로 전환하여 평생학습 지원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질의응답 후 조문경 위원장은 “일부 특정인을 위한 학습관이 아니라 수원시민 전체를 위한 학습관이 되어야 한다. 세대 구분 없이 누구나 찾아올 수 있는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많이 발굴해달라”고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위원회는 광교호수공원 내에 위치한 광교푸른숲도서관을 방문하여 도서관과 푸른숲 책뜰을 둘러보며 운영 현황을 청취했다. 푸른숲 책뜰은 광교푸른숲도서관에서 운영하는 책과 함께 힐링할 수 있는 독립된 독서 공간으로 광교푸른숲도서관의 특색있는 명소이다.

현장을 둘러본 문화체육교육위원회 위원들은“숲과 책으로 힐링할 수 있는 푸른숲도서관을 더 많은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게 힘써달라”며 입을 모았다.

한편, 수원특례시의회 문화체육교육위원회는 제381회 임시회 기간 중 조례안 등 9건의 안건을 심사하고 30일(화)에도 수원종합운동장 등 5개소를 현장 방문할 예정으로 알려져 활발한 의정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최신뉴스

등록번호 : 경기 아52828 | 등록일 : 2021년 04월 02일  발행᛫편집인 : 김혜숙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혜숙

이메일 : kgnambu@naver.com  주소 : 우)16311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송정로 76번길 45 경기남부뉴스  전화 : 031-244-8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