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무더위 잡는···노면빗물분사시스템 본격 가동

주요 도로4곳에 분사해 열섬현상 낮추고, 7개 빗물공급기 빗물 무상 공급
기온이 30도 이상이거나 폭염 특보가 발령된 경우 가동

모든 것들을 태워버릴 듯한 폭염으로 인해 전세계가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수원시가 노면빗물분사기와 빗물공급기 등 친환경 시설을 도심 열섬 현상 완화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노면빗물분사시스템을 가동된 도로(경수대로)모습.

시는 시내 주요 도로 거점4곳에 노면빗물분사시스템을 가동하고, 7개 빗물공급기에서 다양한 용도의 빗물을 공급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수원시는 지난5월 노면빗물분사시스템과 빗물공급기 전체를 점검한 뒤 이달 초부터 폭염을 대비해 본격적으로 시설들을 가동하기 시작했다.

노면빗물분사시스템은 모아둔 빗물을 도로에 뿌려주는 시스템이다. 기온이 30도 이상이거나 폭염 특보가 발령된 경우 가동돼 온도를 낮추는 역할을 하고, 미세먼지 특보 발령시에도 빗물을 분사해 미세먼지를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빗물공급기에서 모아둔 빗물이 나오고 있다.

설치된 장소는▲광교중앙로 수원컨벤션센터 앞▲경수대로 수원종합운동장 앞▲월드컵로 수원월드컵 경기장 앞▲웰빙타운로 광교중학교 앞 등4개 구간이다.

빗물공급기는7대를 운영 중인데,총 공급 가능량은4만4천㎥에 달한다.

▲수원월드컵경기장▲수원종합운동장▲광교중학교▲다산공원(2개)▲이의궁도장▲광교더리브 등에 위치해 있다.사전에 빗물 이용에 대해 전화로 문의하고 승인을 받아 세척 및 노면 살수 용수 또는 조경 용수로 사용할 수 있다.수원시 수질하천과(031-228-2889)로 문의하면 된다.

수원시 관계자는 “노면빗물분사시스템·빗물공급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열섬 현상을 완화하겠다”며“각 건설사업장에서 도로세척 및 조경용수로 가까운 빗물공급기의 빗물을 적극 이용해 달라”고 말했다.

 

최신뉴스

등록번호 : 경기 아52828 | 등록일 : 2021년 04월 02일  발행᛫편집인 : 김혜숙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혜숙

이메일 : kgnambu@naver.com  주소 : 우)16311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송정로 76번길 45 경기남부뉴스  전화 : 031-244-8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