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남게임힐링센터는 성남시와 게임문화재단(이사장 유병한)이 공동 운영하는 전국 최초의 게임과몰입 예방 전문기관으로 게임 체험 및 교육, 게임 과몰입 예방·상담을 통해 올바르고 건전한게임문화 조성을 위한 공간으로, 이를 통해 건강한 게임 이용을 돕고 게임 과몰입을 예방·치유하며, 세대 간 이해를 넓히는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성남게임문화재단 유병한 이사장은 "게임은 이제 단순한 오락을 넘어, 세대 간 소통의 창구이자 교육·의료·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강력한 도구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게임 과몰입 관련 상담, 청소년 및 전문가 교육, 건강한 게임문화 진흥을 위한 가족·세대 프로그램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게임이 가진 긍정적인 가능성을 확산시키고, 보다 건강한 게임 문화를 정착시키려고 합니다. 게임을 올바르게 사용하면 창의력과 사고력을 키우고, 감성을 자극하며, 건강한 관계 형성을 돕는 중요한 매체가 될 수 있습니다."라는 인사말을 남겼다.
‘게임팸크닉’은 2021년 센터 개소 이후 매년 성황리에 개최되고 있으며, 가족 간 소통과 화합을 도모하는 행사로 자리잡아 왔다. 올해도 다양한 게임을 매개로 가족이 함께 즐기고 협력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초등학교 4~6학년 자녀가 포함된 성남시 거주 가족을 대상으로 하며, 참가 신청은 오는 6월 4일 오후 4시까지 성남게임힐링센터(sghc.or.kr)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신청자 중 추첨을 통해 60가족이 선정된다.
행사는 중원유스센터(성남시 중원구 둔촌대로 332)에서 열리며, 가족 간 협력과 소통을 유도하는 ‘가족협력전’ 형태로 진행된다. 또한 현장에서 다양한 체험을 완료하면 지급되는 ‘ㅋㅋ머니’를 활용해 상품으로 교환하는 리워드 미션 이벤트도 마련돼, 가족 간 협동의 재미를 더할 예정이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게임물관리위원회의 ‘굿게이머패밀리’ △‘브롤스타즈’·‘카트라이더 드리프트’ 가족협력전 △‘모두의 마블’ 실사판 △4차산업 진로체험관 △패밀리 그룹 신체게임 미션 △매직빈게임즈 보드게임 체험존 △메타버스 기반 언어교육 게임 체험 △가족 매체상담 체험 등 다양한 콘텐츠가 마련돼 가족이 함께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성남시 관계자는 “게임팸크닉은 가족이 함께 게임의 즐거움을 나누고, 게임의 긍정적인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라며 “앞으로도 온 가족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게임을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