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는 대야도서관 누리천문대는 천문학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들과 시민들에게 다양하고 흥미로운 주제의 천문학 강연을 제공하기 위해 ‘월간천문학 특별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월간천문학 강의모습

올해 들어 5회차에 접어든 이번 강연의 주제는 많은 시민들이 궁금해하는 외계인의 존재에 대해 준비했다. 생명이란 무엇인지? 우리 우주에는 정말 외계인이 살고 있는지? 외계인이 있다면 어떻게 생겼는지? UFO는 실제로 존재하는지? 등 그동안 궁금했던 외계인의 존재 여부에 대해 천문학적 시각으로 풀어 나갈 예정이다.

이번 월간천문학 특별강좌에 참여를 원하는 분은 오는 27일 화요일 오전 9시부터 누리천문대 홈페이지(www.gunpolib.go.kr/nuri)에 선착순으로 접수하면 된다. 강의는 5월 31일(토) 오전 11시부터 12시 30분까지 대야도서관 2층 시청각실에서 진행된다.

누리천문대는 군포시 대야도서관에서 운영하는 천문대로서 대야도서관 옥상 정원에 천체관측실과 천체투영실을, 4층에 천문우주체험관과 4D입체영상관을 설치하여 운영하는 시민천문대이다.

– 천체관측실 : 옥상정원에 5m 원형돔에 천체 자동탐색 시스템을 갖춘 중형 굴절망원경이 설치되어 있으며 태양은 물론 별, 달, 행성, 성운, 성단, 은하 등 다양한 천체를 직접 관측할 수 있는 시설이다.

– 천체투영실(소형 천체투영기 – 플라네타리움) : 사계절 밤하늘 별자리를 실제와 똑같이 실내 원형돔 천장스크린에 투영하여 낮 시간 또는 흐린 날에도 언제든지 별자리를 감상하고 학습할 수 있는 공간이다.

– 천문우주체험관 : 게임처럼 재밌게 나의 탄생 별자리를 찾아보고 우주에서 우리가 사는 지구까지 찾아오는 퀴즈 방식의 천체학습용 터치스크린, 태양계 다른 행성에서의 체중을 잴 수 있는 태양계 저울, 달의 위상변화의 원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달 위상변화 체험기, 우리 옛 선조님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고천문 유물 등 천문우주와 관련된 여러 가지 체험을 할 수 있는 전시 공간이다.

– 4D입체영상관 : 각종 과학영화를 입체안경을 통해 3차원 입체영상으로 보는 것 뿐만 아니라 영상에 따라 의자의 진동과 바람도 함께 느낄 수 있어 실제로 다가오는 듯한 생동감과 스릴을 체험할 수 있다.

하은호 군포시장은 “이번 제5회 월간천문학 특별강좌는 특별히 우리 청소년들이 가장 좋아하고 궁금해하는 주제로 준비하였으니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월간천문학은 별과 행성은 물론 외계인, 태양과 달, 오로라, 별똥별, 천문학 역사 등 누구나 궁금해하고 관심 있어 하는 주제를 선정해 매달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일정은 군포시 누리천문대 홈페이지(또는 군포시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대야도서관 누리천문대(031-501-7100)로 문의하면 된다.

 

최신뉴스

등록번호 : 경기 아52828 | 등록일 : 2021년 04월 02일  발행᛫편집인 : 김혜숙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혜숙

이메일 : kgnambu@naver.com  주소 : 우)16311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송정로 76번길 45 경기남부뉴스  전화 : 031-244-8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