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문화 다양성 이해 교육 진행…“다양성에서 공존으로”

안산시는 5월 30일, 안산문화예술의전당 국제회의장에서 공무원과 외국인 주민, 관련 단체 종사자 등 100여 명을 대상으로 문화 다양성 이해교육 토크쇼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다양성에서 공존으로: 상호문화 공감’을 주제로,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이들이 소통하고 이해하는 기반을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기존 강의식 교육과 달리 이번 교육은 패널 토크쇼 형식으로 구성돼, 실제 외국인 주민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담아냈다. 토크쇼에는 외국인 근로자, 결혼이민자, 다문화가정 구성원 등 4명이 패널로 참여해, 입국 초기의 문화 충격, 언어 장벽, 생활 적응 과정 등 실생활 경험을 공유했다.

특히 현장 참여자들과의 질의응답 시간에는 서로의 차이를 존중하며 이해를 넓히는 대화가 활발히 이어졌다. 외국인 주민은 물론 한국인 시민들도 서로의 입장을 직접 묻고 답하며 ‘다름’을 ‘다양성’으로 받아들이는 계기를 가졌다.

패널로 참석한 주승용 씨는 “문화 차이에서 생기는 오해를 대화로 풀 수 있어 좋았다”며, “앞으로도 이런 기회가 자주 있었으면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안산시는 외국인 주민 10만여 명이 거주하는 다문화도시로, 상호문화도시(MICC)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간담회, 공공소통 교육, 언어·문화 통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억배 외국인주민지원본부장은 “안산은 다문화가 일상인 도시”라며 “지속적인 소통과 교육을 통해 공존과 상생의 도시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최신뉴스

등록번호 : 경기 아52828 | 등록일 : 2021년 04월 02일  발행᛫편집인 : 김혜숙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혜숙

이메일 : kgnambu@naver.com  주소 : 우)16311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송정로 76번길 45 경기남부뉴스  전화 : 031-244-8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