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의왕시 소상공인의 날 기념식 및 주간 선포식이 10월 30일 계원예술대학교 파라다이스 홀에서 열렸다.

의왕시소상공인연합회 주최로 열린 이번 행사는 소상공인의 날(11월5일)을 맞아 관내 소상공인 간 결속을 다지고 자긍심을 함양하기 위해 개최됐다.

소상공인의 날은 소상공인의 사회적 지위 향상 및 지역주민과의 관계 증진을 위해 관련법(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정한 법정기념일로 매년 11월 5일이다.

대한민국 기업 분류는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으로 나누어 지는데 이들은 매출 규모에 따라 구분이 된다. 소상공인은 중소기업 중 소기업에 해당된다. 소상공인의 뜻은 한마디로 ‘소기업 중 매출액과 근로자 수가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해당하는 사업체‘입니다.

소상공인 기준은 업종, 매출액, 상시근로자 수 이렇게 약 3가지고 확인할 수 있다. 먼저 업종 및 매출액에서 소상공인 업종 소기업에 해당하는 사업체 중 매출액이 소기업 규모 기준에 해당되면 된다.

▲ 제조업: 120억 원 이하, 농업, 임업, 건설업, ▲ 광업: 80억 원 이하, ▲ 도, 소매업: 50억 원 이하, ▲ 부동산업: 30억 원 이하, ▲ 음식, 숙박업: 10억 원 이하가 있다.

즉, 광업·제조업·건설업·운수업의 경우 10인 미만 사업자를, 그 이외의 업종의 경우 5인 미만인 사업자를 뜻한다.

소상공인은 업종마다 소상공인 인정되는 상시근로자 수는 차이가 있다. ▲ 광업, 제조업, 건설업, 운수업: 10명 미만, ▲ 그 밖의 업종: 5명 미만이다.

쉽게 소상공인 정의하면 소기업에 해당하면서 사업에 종사하는 상시근로자 수가 업종별 기준에 맞아야 한다는 것이다.

소상공인의 날 기념식

이날 기념식에서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한 모범 소상공인 유공 표창과 2024년 사업성과 및 2025년 사업계획 보고가 진행됐다.

유공자 표창은 2024년 한 해 창의적 경영활동과 헌신적인 봉사활동으로 골목상권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한 14명에게 수여됐다.

▲경기도지사상 강신숙(영동건강원) ▲의왕시장상 소미영(일조세무사사무소), 김경희(조선닥발), 이인수(전,두발로신발) ▲의왕시의회의장상 김우진(케이티팝스), 최점환(프로월드컵의왕점), 최옥자(명동쌈밥) ▲국회의원상 이희란(초뜨락), 한경희(아프로디테미용실), 허순종(꽃피는날) ▲경기도의회의장상 김명남(한마음인테리어)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상 박찬미(제이그릿)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상 곽근석(홍가네대족발내손점) ▲소상공인연합회장상 박상규(찹쌀누릉지)

조병진 의왕시소상공인연합회장은 “경기 불황으로 소상공인이 무척 어려운 때이지만, 모두 함께 힘을 모아 어려움을 이겨내고 자생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자”며 소상공인들을 격려했다.

소상공인들이 겪을 수 있는 몇 가지 어려움에 대해서 몇가지 이야기를 해보자면

  1. 경기침체
    경기가 좋지 않을 때는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기 때문에 소상공인들의 매출이 감소할 수 있다.
  2. 경쟁
    시장에는 많은 경쟁 업체가 존재하기 때문에 차별화된 전략 없이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렵다.
  3. 인건비
    직원을 고용할 경우 인건비가 부담스러울 수 있다.
  4. 마케팅
    마케팅 비용이 부족하여 효과적인 마케팅을 하지 못할 수 있다.
  5. 자금 조달
    자금이 부족하여 사업을 확장하거나 새로운 아이템을 시도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소상공인들은 정부의 지원 정책을 활용하거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등의 노력을 해야 합니다. 또한, 주변 상인들과 협력하여 공동 마케팅을 추진하거나,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하여 판로를 개척하는 등의 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김영수 의왕시 부시장은 “시는 지역경제의 근간인 소상공인의 고민을 함께 나누며 다양하고 지속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축사를 말했다.

한편 의왕시소상공인연합회는 의왕시 내 10개 상인회와 협력해 골목상권 환경 정화활동을 진행하며 상인회 홍보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결속을 다질 예정이다. (의왕시소상공인연합회 및 상인회 가입문의: 031-422-4302)

최신뉴스

등록번호 : 경기 아52828 | 등록일 : 2021년 04월 02일  발행᛫편집인 : 김혜숙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혜숙

이메일 : kgnambu@naver.com  주소 : 우)16311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송정로 76번길 45 경기남부뉴스  전화 : 031-244-8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