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불편 도와드림 QR 포스터

화성특례시(시장 정명근)는 시민 누구나 QR코드 하나로 생활 속 불편사항을 간편하게 접수할 수 있는 ‘생활불편 도와드림 QR’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2001년 인구 21만 명으로 시작한 화성시는 20여 년 만에 104만 명을 넘어 특례시로 성장했다. 급속한 인구 증가와 도시 확장으로 행정 서비스에 대한 시민 기대가 높아지면서, 시는 기존의 사후 민원 처리 방식으로는 효율성과 만족도에 한계가 있음을 인지했다.

이에 선제적 민원 대응 체계 구축을 위해 ‘도와Dream TF’를 신설했다. TF는 시민 생활 속 불편 민원을 적극 발굴·해결하고, 잠재적 민원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민원 발생 자체를 줄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생활불편 도와드림 QR’은 별도 회원가입이나 인증 없이 QR코드와 네이버 폼을 연계해 누구나 쉽게 불편사항을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QR코드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게시판, 화성시 홈페이지, SNS, 아파트 엘리베이터 타운보드 등 생활공간 곳곳에 배치되어 접근성을 높였다.

접수된 민원은 관련 부서로 즉시 전달되며, 문제 해결 과정과 처리 결과는 시민에게 피드백된다. 시는 이 시스템을 통해 시민 만족도를 높이고 시민 중심 행정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행정종합관찰제, 시민소통광장, ‘화성특례시에 바란다’ 등 다양한 소통 채널을 운영하며 시민 의견 수렴에도 힘쓰고 있다. 이달부터는 전 직원 3천여 명을 대상으로 ‘행정종합관찰제’를 본격 시행해 민원 발생 이전에 공직자가 문제를 선제적으로 인지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정명근 화성특례시장은 “도와Dream TF는 시민 목소리를 조기에 듣고 작은 불편도 놓치지 않는 체계적 시스템 구축을 위한 조치”라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정책으로 발전시켜 시민 생활의 질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화성특례시는 앞으로도 시민 참여 기반 행정을 확대해 누구나 불편함 없는 ‘내 삶의 완성’을 실현해나갈 계획이다.

최신뉴스

등록번호 : 경기 아52828 | 등록일 : 2021년 04월 02일  발행᛫편집인 : 김혜숙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혜숙

이메일 : kgnambu@naver.com  주소 : 우)16311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송정로 76번길 45 경기남부뉴스  전화 : 031-244-8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