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수 의원, 이의고등학교 학생들과 청소년 의회교실에서 미래를 이야기하다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이오수 의원(국민의힘, 수원9)은 지난 5월 26일, 경기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2025년 제14회 청소년 의회교실’에 참석해 이의고등학교 학생들과 모의의회 체험, 정책 질의응답, 수료증 전달 등 실질적인 의정 체험 활동을 함께했다.

이날 프로그램은 이의고 학생자치회와 지도교사 등 총 31명이 참여했으며, ▲의회 역할 소개 영상 시청,▲학생 주도 자유발언과 조례안 심의 등 모의 본회의, ▲OX 퀴즈와 본회의장 견학, ▲수료증 수여식 등으로 구성돼,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실천형 민주주의 교육이 진행됐다.

이오수 의원은 수료식에서 “도의회는 교육, 복지, 농업, 환경 등 여러분의 삶에 직결된 정책을 심의하는 곳”이라며, “오늘의 경험이 청소년 스스로 사회에 참여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시민의식을 키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서는 학교 급식 질 향상, 냉난방시설 개선, 진로탐색 기회 확대, 학생 심리상담 등 도의회의 교육 예산 심사 사례를 직접 설명하며, 디지털 격차 해소와 기후위기 대응 교육 등 미래지향적 교육 정책에 대한 도의회의 의지를 강조했다.

이 의원은 또 “청소년교육의회나 학생참여위원회처럼 청소년 의견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는 제도가 실제로 존재한다”며, “도의원에게 이메일이나 건의문을 보내는 것도 공식적 논의의 시작점이 될 수 있다”고 안내했다.

마지막으로 대표 학생들에게 수료증을 직접 전달한 이 의원은 “여러분이 살아갈 미래는 여러분의 생각과 목소리, 그리고 참여로 만들어진다”며 “작은 실천부터 시작하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최신뉴스

등록번호 : 경기 아52828 | 등록일 : 2021년 04월 02일  발행᛫편집인 : 김혜숙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혜숙

이메일 : kgnambu@naver.com  주소 : 우)16311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송정로 76번길 45 경기남부뉴스  전화 : 031-244-8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