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숙 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8일부터 도내 5개 권역에서 ‘2025 하이러닝 수업 실천 교사 역량 강화 연수’를 개최한다.
이번 연수는 도내 모든 초․중․고․특수 학교 하이러닝 수업 실천 교사를 대상 6월 18일까지 운영한다. 실천 교사는 소속교에서 하이러닝을 선도적으로 활용해 교수-학습 설계와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천․확산하는 역할을 맡는다.
하이러닝 수업 실천교사 역량 강화 연수
하이러닝(High-Learning)이란, 경기도교육청에서 학생 맞춤형 수업을 위해 개발하고 보급한 AI 기반 교수 학습 플랫폼이다.
경기도교육청이 개발한 하이러닝 플랫폼은 AI 기반 맞춤형 학습 경로를 제공하여 학생 개개인의 학습 속도와 스타일에 맞춘 개별화된 교육을 지원한다.
실시간 협업 도구인 클래스보드를 통해 학생들은 수업 중 자료를 공유하고 토론하며 협력할 수 있다. 또한, 학습 분석, 콘텐츠 추천, 통합학습창 등 다양한 학습 도구를 통합적으로 제공하여 교사가 수업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우며 텍스트, 동영상, 이미지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지원해 학생들의 흥미를 유지하며 이해를 돕는다.
AI 기반의 학습 분석 기능으로 학생들의 학습 진도와 성취도를 실시간으로 추적해 개인별 맞춤 지원을 제공한다.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기능을 통해 즉각적인 피드백과 토론이 가능하며, 학부모는 자녀의 학습 상황을 확인하고 가정에서도 지원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하이러닝은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도 동일한 교육 기회를 제공해 공정한 교육 환경을 조성한다.
하이러닝 수업은 인터넷을 통해 진행되는 온라인 수업으로, 학생들은 집이나 학교에서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수업을 수강할 수 있다. 하이러닝 수업은 일반적으로 실시간 강의, 녹화 강의, 과제 제출, 시험 등의 방식으로 진행된다.
연수 주요 내용은 ▲하이러닝 기능 고도화 ▲하이러닝 관리자 기능 이해 및 수업 설계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AIDT) 연계 수업 사례 등이며, 학교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실천․활용 사례 중심으로 구성한다.
교원 접근성과 참여 편의를 높이기 위해 연수는 권역별 집합 형태로 운영하며 일정은 ▲(서남 권역) 5월 29일 ▲(북부 권역) 6월 9일 ▲(동북 권역) 6월 11일 ▲(남부 권역) 6월 16일 ▲(동남 권역) 6월 17일 순이다.
도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학교 수업 혁신을 이끄는 하이러닝 실천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디지털 기반 학생 맞춤형 교육이 도내 전지역으로 확산하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