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남부뉴스 김정옥 기자] 수원특례시의회 문화체육위원회 위원인 현경환 의원(국민의힘, 파장·송죽·조원2)이 1월 30일(금), 베트남 하노이 응우옌후에 고등학생들과, 25-10 고등학교 학생 및 학부모를 초청해 세계문화유산의 도시 수원 방문을 환영했다.
특별히 바쁜 일정 가운데도 이재식 의장이 본회의장에서 베트남 고등학생들을 맞이했고, 한국과 베트남의 오랜 우호의 의미를 전했다.
이날 수원특례시의회를 찾은 스터디투어팀은 베트남 하노이 응우옌후에 고등학교와 25-10 고등학교의 학생, 학부모 및 인솔교사 총 53명으로 구성됐다.
스터디투어팀은 한국 주요 대학 탐방과 수원시의 역사·문화 체험을 통해 국제적 시각을 넓히고, 창의적 리더십과 글로벌 역량 강화가 이번 투어의 목적임을 밝혔다.
현경환 의원은 환영 인사를 시작으로 의회 운영 전반에 대해 설명했고, 학생들이 본회의장을 견학하며 지방의회의 기능과 의사 진행 절차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안내했다.
"자유롭고 창의적인 청소년 문화, 품격 높은 수원의 전통과 미래 알려"
현 의원, 수원시청소년문화센터와 수원박물관 견학 제안
특히, 현 의원은 한국을 처음 방문한 베트남 학생들에게 수원시청소년문화센터와 수원박물관을 견학하도록 제안하며 한국의 자유롭고 창의적인 청소년 문화 그리고 수원의 품격 높은 전통과 미래를 선보였다.
한국 유학을 꿈꾸는 이들은 수원의 환대를 깊이 기억하겠다며 감사를 전했다.
언어와 국경을 넘어 음악과 춤으로 소통하는 모습은 현경환 의원이 강조해 온 문화 교류의 취지를 생생하게 보여주는 장면이었다.
문화체육위원회 위원인 현경환 의원은 “수원시의회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 이곳은 37명의 의원이 수원시민을 대표하여 조례와 법을 제정하고 개정·폐지하는 곳이다. 한국 방문의 경험을 통해 자국발전에 큰일을 이루는 리더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응우옌 후에 고등학교(Trường THPT Nguyễn Huệ)는 베트남 하노이에 위치하며 베트남에서 매우 명성 있는 고등학교 중 하나이다. 영재 학생들을 위한 학교로 알려져 있고, 특히 수학, 과학 분야에서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25-10 고등학교(Trường THPT 25-10)는 베트남에서 호치민과 하노이에 이어 세 번째로 큰 도시로 하이퐁에 소재한다. 교육열 높은 하이퐁 지역의 명문 고등학교이다.

















